[사회복지법제론] 법제론 정리data(資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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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1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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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사회복지제도가 진정한 ‘법관계’로서 존재할 때 비로소 국가와 국민 사이에 사회복지에 관한 권리?의무관계가 형성될 수 있따 국가의 정책이나 제도는 법적인 근거가 있어야 비로소 公式(공식)적인 제도로 존재할 수 있따 법에 기초한 사회복지라야 자선과 음모의 차원을 넘어설 수 있으며, 이때 사회복지법은 사회복지의 제공자와 수급자를 규범적으로 결속시키게 된다된다. 정치적 음모나 시혜에 따르는 사회복지제도는 언제라도 쉽게 폐기될 수 있는 불안정한 존재일 뿐이며, 국민은 사회복지법의 주체라기보다는 수동적인 정책의 대상이 된다된다.
⑴ 자본주의사회의 출현은 전통적인 가정 또는 지역사(歷史)회가 지녔던 생산과 소비의 기능을 분리시켰다. 따라서 시민(Citizen)사회의 가족법상 부양책임과 자본주의의 분배기제 사이에 모순이 발생하게 되었으며, 이는 사회적 차원에서 생존과 부양에 대한 새로운 법리를 요구하게 되었다.
⑵ 자본주의사회의 모든 공간은 기계화, 대량화, 도시화 등을 통해 조직되면서 근로자 개인의 생존을 위협하는 많은 사회적 위험(social risk)을 만들어내게 되었고, 사회관계가 복잡해지면서 점차 가해자를 확인하기가 쉽지 않은 사회적 위험들이 나타났다.
1. 자본주의의 전개와 사회복지법의 형성
사회복지법은 자본주의사회를 지탱해 온 기존의 법체계로 해석하거나 해결할 수 없는 새로운 문제 현상이 나타나게 되면서 이에 대한 대응으로 발전해 온 법영역의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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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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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법제론 요점reference(자료)
제1부 사회복지법 입문
제1장 사회복지법의 형성과 발달 (윤찬영, 1998: 23 이하)
사회복지의 제 급여나 서비스가 지배계급의 사회통제적 음모에 의해 단순하게 ‘주어지는’ 것이라면, 그것은 ‘권력관계’에 따른 부산물일 뿐이며, 또한 시혜적인 조치라면, 그것은 ‘사실관계’에 지나지 않는다. 부양책임자인 가장이 받는 임금은 그 가족구성원의 생존비용까지 포함할 수 있어야 하는데, 자본주의사회에서 임금이란 노동력의 대가일 뿐, 노동력을 소유한 ‘인간’과 그 가족에 대한 배려는 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