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아동·靑少年(청소년) 기 정신병리-불안, 우울, reaction response성 애착장애, ADHD分析 및 in…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8 17:27
본문
Download : [아동상담]아동 청소년기 정신병리-불안, 우울, 반응성 애착장애, ADHD분석 및 사례와 치료방안.hwp
발달 단계에서의 주요한 쟁점과 관련하여, 주어진 행동이 일탈되었다고 간주되는지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Garber(1984)는 네 개의 주요한 매개변인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 “강도”는 행동이 지나치거나 결핍된 것으로 행동의 크기를 지칭한다. 일반의학, 생리학, 신경학에서의 발전은 기질적인 질병모델을 재등장시켜 주었고, 그 결과 보다 인도적인 형태의 치료를 강조하게 되었다.
특정한 증상들을 하나씩 따로 살펴보면, 이 증상들이 아동의 현재의 전반적인 adaptation(적응) 이나 후의 결과에 대해 거의 일치를 보이지 않았다.
2) 아동·adolescent(청소년)기 정신병리의 definition
(1) adaptation(적응) 적 어려움으로서 정신병리
아동이 정신병리를 definition
하는데 있어서 공통된 주제는 adaptation(적응)
에서의 어려움이나 실패를 어떻게 definition
하는가에 대한 것들이었다.
[아동상담]아동·靑少年(청소년)
기 정신병리-불안, 우울, reaction response성 애착장애, ADHD分析 및 instance(사례)와 치료방법
Download : [아동상담]아동 청소년기 정신병리-불안, 우울, 반응성 애착장애, ADHD분석 및 사례와 치료방안.hwp( 72 )
- preview를 참고 바랍니다.
(2) 사회적 판단
아동 정신병리의 진단은 아동, 아동에게 중요한 어른, 전문가의 특징과 행동을 거의 항상 반영한다.
adaptation(적응) 의 문제는 culture적조건, 경제적조건, 종교적조건, history(역사) 적 시점에 따라 약간씩 다르게 나타난다. 또한 정보제공자 사이의 불일치를 어떻게 해석하는가가 중요하다.
둘째, 많은 형태의 아동 정신병리가 연령에 따라 연속성을 보인다. 아동이 성공적인 adaptation(적응) 을 위하여 내재적인 자원과 외재적인 자원을 사용하는 능력을 보일 때 건강한 발달이 나타나고, 아동이 성공적으로 adaptation(적응) 하는데 실패했을 때 문제가 발생한다. 아동의 발달장애, 정서장애, 행동장애는 전체 아동의 14%에서22%정도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더구나 이러한 추정치는 지금은 임상 觀察(관찰) 에서 나타나지 않아 진단되지 않았지만 후에 심각한 임상적 문제를 일으킬 위험이 높은 아동의 수를 포함시키지 않았다.
③ 행동의 “지속성” 이 고려되어야한다. 여기에서는 아동 행동의 문제를 본질적으로 죄악으로 보고 마귀가 들렸거나 악마에 의해 사로잡힌 것으로 보고 있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아동기의 문제가 표현되는 방식이나 심각한 정도가 달라질 가능성은 있지만 상당한 비율의 아동들이 아동기 때 보였던 무제로부터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다.
▶ 치료에 의뢰되는 아동들이 보이는 많은 개별 행동문제들은 일반 모집단이나 보다 어린 아동들에게서도 발생하는데 이때는 덜 극단적인 형태로 나타난다.
3. 아동기 및 adolescent(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유형
1) 개별증상
▶ 대부분 아동 정신병리를 특징져주는 개별적인 행동 문제와 정서 문제들은 거의 모든 아동들에게서 발달의 어느 한 시점이나 또는 다른 시점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연령에 따라 가장 많이 나타나며, 인간은 모든 연령에서 특정한 장애물을 가진다. 公式
적 연구는 비교적 최근에야 처음
되었는데 Rie는 아동정신 병리에서의 history(역사)
적 발달을 폭넓게 개괄하였다.
레포트/인문사회
아동상담,아동·청소년기,정신병리,불안,우울,반응성,애착장애,ADHD,사례와,치료,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순서
< Report >
아동상담
- 아동·adolescent(청소년)기 정신병리-
불안, 우울, reaction(반응)성 애착장애, ADHD
과 목
교 수
제 출 일
학 과
학 번
&
제출자
CONTENTS
1. 들어가면서
1) 아동·adolescent(청소년)기 정신병리의 history(역사) 적 맥락
2) 아동·adolescent(청소년)기 정신병리의 definition
2. 아동 정신병리의 중요성
3. 아동기 및 adolescent(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유형
4. 아동기 및 adolescent(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진단에 대한 접근방법
1) 범주적 접근방법
2) 차원적 접근방법
5. 아동·adolescent(청소년)기 정신병리의 분류
6. 요점병리 사례(instance)모음
7. 아동상담 사례(instance) 내용
8. 아동·adolescent(청소년)기 정신병리에서의 기본 쟁점들
1) 정신병리와 정상성
2) 건강한 기능
3) 발달적 연속성과 비연속성
4) 발달적 경로
9. 나오면서
10. 서지사항 & 사이트
1. 들어가면서
1) 아동·adolescent(청소년)기 정신병리의 history(역사) 적 맥락
아동의 정서장애에 대한 18세기 이전의 서지사항은 전혀 없고 아동의 장애 행동에 대한 서지사항이 18세기 말에 나타나기 처음 하였다. 또 로크, 페스탈로치, 루소의 effect이 커지면서 아동들이 도덕적인 지도와 지지를 보다 많이 필요로 한다는 관점이 대두되었다. 어떤 장애물을 쉽게 극복하는 사람이 다른 유형의 장애물에 마주향하여 는 가장 adaptation(적응) 을 못할 지도 모른다.
2. 아동 정신병리의 중요성
첫째, 아동 정신병리는 비교적 자주 발생한다.
학대를 받았거나 우울한 엄마가 자기 아동들을 부정적으로 또는 과장하여 기술할 때, 또는 전문가들이 높은 수준의 정서적 문제를 觀察(관찰) 했음에도 불구하고, 오만하거나 회피적인 성인, 정보제공자들이 이러한 문제가 있다는 것을 부정할 때처럼, 부모의 정신병리는 아동 문제에 “색깔”을 입혀서 기술할지도 모른다. 정보제공자들 사이의 이견/동의에 관한 쟁점은 동의의 정도가 아동의 연령과 성별, 보고되는 문제의 성질, 정보를 모으는데 사용되는 방법에 따라 alteration(변화) 된다는 사실 때문에 더 복잡해진다. adaptation(적응) 실패라는 용어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사용되는데, 연령에 적절한 규준에서의 아동의 일탈, 정상적인 발달 경향의 과장, 정상적인 발달 진행의 방해, 특정한 발달적 기능이나 기제의 획득에서의 실패를 기술한다.
④ “다른 증상의 수” 와 그것들의 “구체성”에 관심을 갖는다. 의뢰된 아동과 의뢰되지 않은 아동을 가장 잘 구별해 주는 문제들조
[아동상담]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불안, 우울, 반응성 애착장애, ADHD분석 및 사례와 치료방안 , [아동상담]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불안, 우울, 반응성 애착장애, ADHD분석 및 사례와 치료방안인문사회레포트 , 아동상담 아동·청소년기 정신병리 불안 우울 반응성 애착장애 ADHD 사례와 치료
[아동상담]아동·靑少年(청소년) 기 정신병리-불안, 우울, reaction response성 애착장애, ADHD分析 및 instance(사례)와 치료방법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