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3 04:03
본문
Download :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_2051317.hwp
그의 저서 「history의 연구」 (1946, 제 3권)에서 토인비는 1875년경 서구의 합리주의가 붕괴하면서 대두한 서구 문명의 새로운 history의 시기, 한 전환점을 의미하는데 사용했다. 그리고 그에 따라 교육의 내용이 구성된다(윤종건, 1996). 따라서 새 시대가 열리고 그 시대를 주도하는 철학과 culture의 바탕이 되는 사조가 바뀌면 교육도 바뀔 수밖에 없다. 정전(正典)의 다수성
Ⅲ. 포스트모던 교육사상
1. 포스트모던 교육의 necessity
2. 교육에 대한 시사점
Ⅳ. 포스트모던적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과정
1.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과정의(定義) 관계정립-포스트모더니즘적 시간과 학습에 대한 논의
가. 현대적인 시간관념(포스트모던 이전)
나. 포스트모던적 시간관념이 주는 시사점
2. 포스트모던이즘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의 목적
3. 포스트모던이즘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의 내용 및 방법
Ⅴ. 結論
교육은 시대의 산물이며 시대상을 반영하여 교육의 여러 학문들의 합류점인 이념과 방향이 정립되고 목표(目標)가 설정된다된다.
순서






설명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
,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_2051317.hwp( 18 )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에 관하여 여러자료를 참고로 정리해봤습니다.
유아교육도 이러한 사회전반에 퍼져있는 시대 정신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아 즉 포스트모더니즘적 관점에서 유아교육의 목적과 방향을 재정립하고,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본다.
Ⅱ.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1.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말을 처음 쓴 것은 아놀드 토인비다.. 레포트에 많은 참고 되었으면 좋겠습니다28 ,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사범교육레포트 ,
28
Ⅰ. 서론
Ⅱ.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1. 포스트모더니즘
2. 포스트모던에서의 교육의 의미
가. 이성중심과 진보교의의 부정
나. 교육내용으로서의 포스트모던적 지식
다. 포스트모더니즘이 문예적 관념으로 처음 사용된 것은 1934년 마드리드에서 출판된 페데리코 드 오니스(Federico de Onis)의 「스페인과 남아메리카 시선집(1882-1932)」 에서 이다. 그 후 더드리 피츠(Dudly Fits)가 1934년에 「현대 라틴아메리카 시선집」 에서 다시 그 용어를 썼다. 본고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실상과 그것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알아보고, 아울러 future 지향적인 유아교육이 포스트모더니즘을 어떻게 해석하고, 수용하고, 적용해야 할 것인가 하는 방향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이 두 사람은 포스트모더니즘의 관념을 `모더니즘 자체에 이미 내재하고 있는 하나의 작은 반동`으로 보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포스트모더니즘의 본질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여기서 이 용어는 `어디까지나 서구의 history를 구별하기 위한 시대적 관념`으로 쓰이고 있을 뿐이다(김욱동, 1990).
예술 분야의 경우 본격적으로 사용된 것은 건축 분야에서 모더니즘 건축에 대한 비판적 대안으로서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이 대두된 것이었다. 그 후 이제 이 용어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서구에서 일어나고…(To be continued )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에 관하여 여러 를 참고로 정리(整理) 해봤습니다.. 레포트(report) 에 많은 참고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레포트/사범교육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