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으로서의 연구방법론 생애사 分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4 04:29
본문
Download : 평생교육으로서의 연구방법론 생애사 분석.hwp
1967년 미국에서 Glaser와 Strauss가 상호 작용을 통한 개인의 행위를 연구함으로써 연구 가설을 만들고 또 이것을 검증함으로써 완성된 理論을 만들 수 있다는 실용주의에 입각한 경험주의적 연구방법인 근거理論(grounded Theory)을 제시함으로써 이 생애사 연구는 다시 활기를 띠게 되었다. 그들은 사회문제를 연구하는데 연구자의 시각이 아닌 그 문제를 직접 경험하는 개인의 시각에서 본 를 토대로 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Download : 평생교육으로서의 연구방법론 생애사 분석.hwp( 45 )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생애사 분석법, 생애교육을 자세한 사례를 들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그들은 사회학자로서 양적인 사회학 연구보다는 질적인 연구를 통하여 개인의 실제적이며 현실적인 삶을 통하여 사회화 과정을 연구하며 그것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학문을 연구하려고 애썼다. 그리고 Znaniecki는 이것을 행위 理論과 접목시켜 독자적인 연구를 하여 개인의 행위(Handeln)의 중요성과 경험의 역할 그리고 사회의 실제적인 제도와의 관계를 연구하여 사회 행위 理論을 완성시켰다. 교육학의 영역에서 실용주의를 발전시킨 사람은 듀이이며 그는 실용주의 철학인 경험주의를 교육학에 紹介하였다. 생애사연구법(Biographieforschung)의 시작과 생애사 연구법의 기본 理論(이론)들과 특징, 평생 교육으로서 생애사적 배움(biographisches Lernen) 및 생애사연구 방법의 경험적 연구에 대해서 정리(整理) 했습니다. 유럽에서 연구 발전된 행위 理論은 사회 변동을 개인의 행위와 연결시켜 해석하였고 개인의 집단적인 의식의 變化(변화)가 사회 변동까지도 가져올 수 있다고 함으로써 미시 사회학을 발전시키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평생교육으로서의 연구방법론 생애사 分析
설명
I. 서론
II. 본론
1. 생애사연구법(Biographieforschung)의 처음
2. 생애사 연구법의 기본 理論들
3. 생애사연구법의 특징
4. 평생 교육으로서 생애사적 배움(biographisches Lernen)
5. 생애사연구 방법의 경험적 연구
III. conclusion(결론)
전통적인 생애사 연구법은 1920년대에 시카고 학파인 Thomas와 Znaniecki에 의하여 처음 紹介되었다. 이런 연구법을 통해 그들은 개인과 사회의 상호관계를 실제적으로 를 기초로 하여 사회과학적으로 연구하려고 애썼다.
2. 생애사 연구법의 기본 理論들
생애사연구는 다원적인 理論의 정이 과 다학문적 원칙에 입각하여 총체적으로 만들어졌다.up평생교육으로서의연구방법론생애사분석 , 평생교육으로서의 연구방법론 생애사 분석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생애사 分析법, 생애교육을 자세한 사례를 들어 정리(整理) 한 리포트입니다. 그들은 사회 연구에 또 다른 연구 방향을 제시하면서 폴란드에서 미국으로 이민 온 이민자 들의 개인적인 서술이나 편지와 인터뷰 등을 통하여 얻은 개인적인 도규멘트(personal documents)가 체험의 세계(reality)를 연구하는데 학문의 로 쓰이길 원했다. 생애사연구법(Biographieforschung)의 시작과 생애사 연구법의 기본 이론들과 특징, 평생 교육으로서 생애사적 배움(biographisches Lernen) 및 생애사연구 방법의 경험적 연구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생애사란 사회구성원의 행위와…(skip)
up평생교육으로서의연구방법론생애사分析
다.